沮秘's [Stock inside]-22.03.03
뉴욕증시, 파월 "0.25%P 인상 지지"에 상승마감…
나스닥 1.62%↑
뉴욕증시는 국제 유가가 급등한 가운데,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의회 발언에 상승했다.
2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96.40포인트(1.79%) 오른 33,891.35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80.28포인트(1.86%) 오른 4,386.54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219.56포인트(1.62%) 반등한 13,752.02로 거래를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교전에 따른 유가 폭등,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의회 증언 등을 주목했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4월물 가격은 이날 배럴당 7%가량 올라 배럴당 110달러를 돌파해 2011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WTI 가격은 이날 110.60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브렌트유 가격도 이날 장중 13% 이상 올라 배럴당 113.98달러까지 상승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교전이 지속되고 서방의 대러시아 제재가 강화되면서 원유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 회원국들이 유가 급등을 억제하기 위해 6천만 배럴의 비상 비축유를 방출하는 데 합의했지만, 이것만으로는 원유시장을 안정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이어졌다.
이날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가 4월 증산 규모를 기존과 같은 하루 40만 배럴로 유지하기로 했다는 소식도 공급 부족 우려를 부추겼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일주일째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와 동부 도시 하르키우(하리코프)를 중심으로 공격을 이어갔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2차 회담이 열릴 예정이지만, 양측이 타협에 나설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투자자들은 회담 결과를 주시하면서도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제재와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경제적 여파 등을 주시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이날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에 출석해 3월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방기금금리를 25bp 인상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는 시장이 예상했던 수준이다.
파월 의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불확실하지만, 올해 일련의 금리 인상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지속해서 강한 수준을 유지할 경우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더 높아지거나 그 수준보다 지속해서 더 높을 경우 그때 우리는 한 번의 회의나 혹은 여러 회의에서 25bp 이상 금리를 올려 더 공격적으로 움직일 준비가 돼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연준이 3월에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한 후 이후 어느 시점에서는 인플레이션 속도에 따라 50bp 인상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소식에 10년물 국채금리와 2년물 국채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했다.
그러나 주식시장은 파월 의장이 3월에 25bp 금리 인상을 지지한다는 부문에 더욱 집중했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도 이날 연설에서 3월 금리 인상을 지지하며, 이후에 추가 인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고, 우크라이나 위기는 아직 미국에 뚜렷한 여파가 없다고 진단했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완화정책을 신속하게 제거해야 한다면서 우크라이나 위기는 미국보다 유럽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의 민간 고용은 예상치를 웃도는 증가세를 보였다.
ADP 전미 고용 보고서에 따르면 2월 민간 부문 고용은 전월보다 47만5천 명 증가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40만 명을 웃돈 수준이다.
지난 1월 수치는 30만1천 명 감소에서 50만9천 명 증가로 큰 폭 상향 수정됐다.
4일 예정된 노동부의 고용 보고서를 앞두고 나오는 ADP 고용이 50만 명 내외의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노동부의 고용 지표에 대한 기대도 높아졌다.
S&P500 지수 내 11개 업종이 모두 오르고, 금융과 자재(소재), 에너지, 기술, 산업 관련주가 모두 2% 이상 올랐다.
의류 유통업체 노드스트롬의 주가는 회사의 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웃돌았다는 소식에 37% 이상 올랐다.
로스 스토어의 주가도 예상치를 웃돈 실적 발표에 6% 이상 올랐다.
엑손모빌과 셰브런의 주가는 유가 상승에 각각 1%, 2% 이상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탄탄한 경제지표가 시장을 일부 지지해주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에서 변동성은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에드워드 존스의 안젤로 쿠르카파스 투자 전략가는 "미국 경제 지표가 탄탄하게 나오면서 약간의 안도감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계속된 불확실성과 여전히 탄탄한 역내 펀더멘털 사이에서 줄다리기가 벌어지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시장이 대략 10%가량 하락해 조정 영역에 있고, 밸류에이션이 정상화되고 있다는 점이 시장을 일부 지지해준다"라며 "그러나 상황이 매우 유동적이라 오르고 내리는 흐름이 계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 반영된 올해 3월 연준이 금리를 25bp 인상할 가능성은 95.9%, 50bp 인상 가능성은 0%로 나타났다.
금리 동결 가능성은 4.1%를 기록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2.58포인트(7.74%) 하락한 30.74를 기록했다.
✓✓✓ 파월 의장상원 연설 (현지시간)
✓ 노을 코스닥 신규상장 예정 - 진단검사, 바이오
✓ 비씨엔씨 코스닥 신규상장 예정 - 반도체 부품
✓✓ 미, 2월 ISM 비제조업지수(현지시간)
✓ MWC (N3.3) - 5G, 자율주행, 폴더블
✓ 1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
✓✓ 1월 온라인쇼핑동향
✓ 대명에너지 공모청약
✓✓ 미 2월 합셩 PMI확정치, 서비스업 PMI확정치, 4
분기 비농업부문 노동생산셩 확정치, 주간 신규 실
업수당 청구건수 (현지시간)
✓ 폼페이오, 대만 방문 예정 (-5일)
1. 신주상장 / 신규상장 / 추가상장 / 변경상장
· 노을 신규상장 예정
· 비씨엔씨 신규상장 예정
· 신성이엔지 추가상장(BW행사) => 682,202주
2. 무상증자 / 유상증자 / 거래정지 / 상장폐지
3. 공모청약 / 상호변경 / 배당락 / 권리락
· 대명에너지 공모청약
· 코람코더원리츠 공모청약
4. 보호예수 해제
· 엔에스엔 보호예수 해제 => 2,105,539주(3.65%) 해제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보호예수 해제 => 3,548,261주(30.11%) 해제
5. IR일정
· 우리금융지주 => 21년 연간 실적 및 투자자 주요 관심사항 등(시간미정)
· 이마트 => 경영실적 및 주요사업 설명, Q&A 진행(시간미정)
· 한온시스템 => 최근 경영실적 및 경영현황, 질의응답(시간미정)
· 일동제약 => 주요 경영현황 설명 및 Q&A(09:00)
· CJ ENM => 주요 경영현황 설명 및 질의응답(09:00)
· BGF리테일 => 경영실적 및 주요 관심사항 Q&A 진행(10:00)
· BGF => 경영실적 및 주요 관심사항 Q&A 진행(10:00)
· 기아 => 중장기 미래 전략 및 재무 목표 발표(10:00)
· 아프리카TV => 사업설명 및 질의응답(10:00)
· 현대글로비스 => 최근 경영실적 및 사업현황 설명(11:00)
· 현대제철 => 2021년 경영실적 및 주요경영현황 질의응답 진행(13:00)
6. 국내 기타 일정
· 베페 베이비페어
· 1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
· 1월 온라인쇼핑동향
· 4분기 및 연간 국민소득(잠정)
· 3월 국고채 발행계획 및 2월 발행실적 발표
7. 해외 일정
· 美) 1월 공장주문(현지시간)
· 美) 2월 합성 PMI 확정치(현지시간)
· 美) 2월 서비스업 PMI 확정치(현지시간)
· 美) 4분기 비농업부문 노동생산성 확정치(현지시간)
· 美)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현지시간)
· 美) 갭(GAP) 실적발표(현지시간)
· 美) 베스트바이 실적발표(현지시간)
· 제롬 파월 美 연준 의장 상원 증언(현지시간)
· 美) 2월 ISM 비제조업지수(현지시간)
· 유로존)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 의사록(현지시간)
· 유로존) 2월 서비스업 PMI 확정치(현지시간)
· 유로존) 1월 생산자물가지수(PPI)(현지시간)
· 유로존) 1월 실업률(현지시간)
· 독일) 2월 서비스업 PMI 확정치(현지시간)
· 영국) 2월 CIPS / 마킷 서비스업 PMI 확정치(현지시간)
· 영국) 2월 외환보유액(현지시간)
· 中) 2월 차이신 종합 PMI
· 中) 2월 차이신 서비스업 PMI
· 日) 2월 소비자신뢰지수
· 日) 2월 서비스업 PMI 확정치